티스토리 친구하기

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영상편집

영상편집 배우기 - 스토리 짜기

728x90

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는 드론의 자율비행을 연구하면서 박사과정에 재학중이고

GDG 광주에서는 영상편집을 맡고 있는 임정근입니다.

 

GDG 행사를 하고 영상을 만들면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그 시행착오 과정에서 제가 알게된 여러가지 영상편집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영상의 스토리 짜는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처음에 영상을 촬영할 때에는

행사가 열리면 영상을 촬영하고, 그 촬영한 영상과 사진들을 보면서 영상을 편집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영상을 편집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촬영을 하긴 했는데 버리는 영상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영상도 어쨌든 이야기이기 때문에 흐름이 있는데, 편집을 하다가 보면 이야기를 완성하기 위해 흐름상 필요한 영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영상을 촬영을 했어도 정작 편집할 영상에 필요한 영상은 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순서를 좀 수정했습니다.

 

 

 

1. 스토리 구상

 

먼저 편집할 영상의 스토리를 구상합니다.

커뮤니티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는 이미 행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다 알고 있습니다.

계획된 행사에서 얻을 수 있는 영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 영상들로 어떤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지 생각해본 다음에 편집할 영상의 이야기를 미리 만드는 것입니다.

 

 

2. 영상 수집

 

이야기가 완성이 되면 커뮤니티 행사에서 필요한 영상을 수집합니다.

영상을 촬영한다는 개념보다는, 이야기에 필요한 영상을 수집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는 게 좋습니다.

커뮤니티 행사에서 어떤 Session을 진행하고 있을 때 어떤 영상을 얻을 수 있는지는 행사 계획할 때 이미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커뮤니티 행사 때는 필요한 영상을 수집하기 위해 Session을 찾아다니면서 필요한 재료들을 수집해 다니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영상을 촬영하지 않아서 외장하드 용량도 절약되고, 편집 시간도 절약되고, 이야기와 재료 둘 다 있기 때문에,

편집된 영상의 퀄리티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촬영할 때, 1화부터 촬영하는 게 아니라, 시나리오는 이미 완성되어 있고,

그 시나리오와 촬영 여건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시간의 순서에 상관없이 촬영하는데 그것과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편집: 수집한 영상을 스토리에 맞게 재배치

 

영상을 만들 때에는 시간의 순서를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예능 PD님을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물어보니까 시간은 중요하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전달하려는 내용입니다.

GDG 광주에서는”GDG 밋터뷰”라고 해서 인터뷰를 하는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인터뷰를 하다 보면, 어떤 질문에 대한 답변보다, 나중에 지나가는 얘기로 했던 말이 더 적절한 답변일 때도 있거든요,

그럴 때는 마치, 그 질문을 했을 때 답변하셨던 것처럼 잘 편집하면 보는 사람이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인터뷰이의 의도도 더 잘 전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악마의 편집이 되지 않도록 인터뷰이의 의도가 무엇인지는 잘 고려해야겠지요.

그리고 인터뷰 콘텐츠를 편집할 때 약간의 팁을 드리면,

인터뷰 영상을 촬영하실 때 질문을 미리 적어두시고 그 질문에 가장 적절한 답변을 한 녹화 시간을 질문 옆에 필기해주세요.

예를 들면, 질문 옆에 "1:37" 또는 "2분 58초" 이렇게요. 

그러면 영상을 편집할 때 순서 배치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4. 영상 송출

(영상을 시청하시려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위의 영상은 2019년 RNN Spring School 행사 과정을 제안해드린 순서대로 촬영하고 편집한 것입니다.

파란색 상자의 순서대로 영상이 진행되는 순서를 미리 정해두었고, 필요한 영상들을 수집하였습니다.

머리로 상상했던 그림이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들 때까지 똑같은 영상을 계속 촬영한 것도 있습니다(줌 아웃되면서 제목이 보이는 영상).

여러분도 유튜브를 하거나, 여러 가지 영상을 편집할 일이 있을 때

제가 제안드린 방법을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용량)을 줄이면서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로 영상을 송출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내가 만든 영상을 봐주고 공감할 수 있다면 그것 또한 굉장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영상이 잘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Intuitive-Robotics의 유튜브 링크

본 블로그에서는 로봇 / 드론 / 자율주행 등의 기술에 필요한 여러가지 내용들을 다루고, 그 내용을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양한 지식들을 나누고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Intuitive-Robotics 유튜브 링크: www.youtube.com/channel/UCvRhRMQIWgz91HQ-YJ5hptg

 

* GDG Gwangju 유튜브 링크

GDG(Google Developer Group) Gwangju는 구글 기술에 관심이 있는 광주/전라 지역 개발자들을 위한 모임으로, 비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오픈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기술을 포함한 최신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개발자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GDG Gwangju 유튜브 링크: www.youtube.com/channel/UCydhci8IWXSpDb0o7tFEVoQ

 

 

 

 

반응형